작성일 : 11-05-20 17:07
[네트위크신문] 아줌마 운동이 미국언론의 주목을
 글쓴이 : 아나기
조회 : 4,625  
`아줌마 운동'이 미국 언론의 주목을
LA타임스는 `한국 주부들이 새로운 이미지를 추구한다.'라는

로스앤젤레스타임스(LAT)는 22일 `한국 주부들이 새로운 이미지를 추구한다.'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 운동을 주도하는 단체 `아줌마는 나라의 기둥(아나기)'의 김용숙(58) 대표를 소개했다.

지난 1999년 주부들의 생활문화 개선을 표방하며 설립된 아나기는 2002년 한ㆍ일 월드컵 당시 홈스테이 운동을 펼치면서 많이 알려졌다.

이 신문은 한국에서 아이가 있는 30∼60대 주부를 일컫는 `아줌마'라는 말에는 한 푼에 벌벌 떨고, 지하철에서 자리다툼을 하고, 보기 싫은 파마머리를 하고서 남의 험담을 하는 수다쟁이라는 이미지가 있다면서 김 대표는 이를 바꾸려고 아나기를 만들었다고 전했다.

김 대표는 한국에서 아줌마의 이미지가 오랫동안 잘못 인식됐고 웃음거리가 돼 왔다고 주장하고, "사실 아줌마는 가정에 한발을 딛고 사회에 또 한발을 디딘 채 나라를 이끌고 있다"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.

LAT는 주부들이 아이 낳고 요리하고 집안청소만 하던 시대는 지났다는 것이 김 대표의 생각이라면서 그는 새로운 정체성을 찾으려는 한국 주부들의 본보기가 됐다고 평가했다.

김 대표는 아줌마들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남편이나 부모 또는 사회풍토가 아니라 바로 그들 자신이라고 지적한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.


 
   
 

 
twitter facebook 다음카페 네이버블로그